꿀팁박사

지루성 두피염 치료 후기! (10년차 관리법, 꿀팁 등)

쩝쩝 박사 2022. 3. 28. 00:08
반응형

오늘은 지루성 두피염을 약 10년간 앓은 저의 매우 솔직하고 현실적인 관리법과 치료 후기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샴푸, 영양제, 머리 감는 법, 약, 베개, 탈모 연관성 등 여러 가지 꿀팁들을 많이 담아냈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정말 힘드시죠 ㅠㅠ

얼마나 고통스러운 질환인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고 현재는 많이 호전된 상태로 오랜 기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끝까지 글을 보신다면 여러분들께서 분명히 큰 도움을 얻고 가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두피 관리

 

1. 지루성 두피염 원인

이미 제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지루성 두피염 원인은 정확히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선천적인지 후천적인지도 명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우며 걸린다면 꾸준히 평생 관리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ㅠㅠ

 

걸린 후에 다시 심해지고 나아지고 반복하게 되는데 이 시기에 스트레스, 음주, 수면 부족,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인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생기거나 여름철에 좀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피염 통증

 

2. 지루성 두피염 관리법

  • 샴푸 방법

지루성 두피염은 자신에게 맞는 샴푸로 올바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남성분들은 샤워시간이 5분~10분 사이로 매우 짧고 머리를 대충 샴푸 칠하자마자 씻겨 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지루성 두피염을 앓고 있다면 그러면 안 됩니다!

 

샴푸로 머리감기

 

1. 미지근한 물(뜨거운 물 X, 찬 물 X) 두피를 충분히 적신 후 적정량의 샴푸를 손에 덜어냅니다.

2. 손톱이 아닌 손가락 지문으로 두피를 지그시 눌러주면서 천천히 거품을 냅니다. 

3.  충분히 거품이 났다면 바로 씻지 말고 2~3분간 기다려줍니다. (저는 기다릴 동안 몸을 씻습니다!)

4.  두피에 샴푸가 다 흘러 내려갈 수 있도록 충분히 헹궈줍니다. (이때 추가적으로 지문을 이용하여 마사지하면 좋습니다.)

 

* 샴푸 이후 머리도 충분히 두피 속까지 수분기 없이 건조하게 잘 말려주셔야 해요! *

 

 

  • 샴푸 추천

저도 그렇고 지루성 두피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 민감성 두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헤드앤숄더, 쿨샴푸 등 두피에 자극이 많이 가는 샴푸는 절대 추천드리지 않아요. 

저는 안 써본 제품이 없을 정도로 여러 제품을 사용한 결과 가장 좋았던 샴푸는 닥터포헤어 폴리젠 샴푸입니다!

(절대 광고 X 내돈내산 추천입니다!)

 

닥터포헤어 폴리젠 샴푸
출처: 닥터포헤어 홈페이지

 

너무 자극적이지도 않고 이걸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가 뽀송뽀송하고 수분기도 적절히 머금는 느낌이 들어요.

지루성 두피엔 최적화된 샴푸라고 생각하고 굉장히 순하면서 민감한 제 두피에 정말 잘 맞았습니다.

 

 

지루성 두피염 약으로 피부과에 가면 보통 항생제를 주는데 두피 염증을 확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일시적이기 때문에 금방 다시 염증이 올라옵니다 ㅠㅠ

 

 

증상이 매우 심하다면 처음엔 피부과 처방을 받아 약을 먼저 먹어보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절대 약에 의존해서는 안됩니다. 약을 점점 줄여나가면서 꾸준히 관리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저는 현재 먹는 약은 전혀 먹지 않고 있고 아침저녁 샤워 이후 크레오신을 두피에 톡톡 발라주면서 관리하고 있어요.

크레오신은 항생제 성분 때문에 의사 처방 하에 받을 수 있어서 처방전을 받고 약국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 영양제

저는 꾸준히 종합비타민과 오메가3를 먹고 있는데 충분히 효과를 느끼고 있어요!

특히 오메가3는 혈행개선, 만성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로 유명하기 때문에 지루성 두피염을 앓고 있는 분들에겐 정말 좋고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베개

베개 커버는 무조건 주기적으로 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 2일에 한 번은 꼭 갈아주셔야 해요!

(베개에 두피의 세균, 모낭염이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

커버를 주기적으로 갈아주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잘 빨래된 수건을 깔고 주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지루성 두피염 탈모 연관성

저도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피부과 의사 선생님께 여쭤봤었는데

지루성 두피염과 탈모는 무관하다고 합니다. 직접적인 연관은 없고 정말 오랜 기간 동안 방치하여 두피가 최악의 상태가 되지 않는 이상 크게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탈모는 유전에 의한 것이고 지속적으로 관리만 잘해준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지루성 두피염 10년 차인 저의 치료 후기와 여러 가지 관리법에 대해 글을 써보았는데요,

현대 사회에서 살면서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 없고 잠을 충분히 자는 게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잠을 규칙적으로 자려고 노력하고 위에서 알려드렸던 몇 가지 주의사항만 잘 지켜주신다면 일상생활하는데 큰 문제없이 잘 지내실 수 있을 거예요! 

샴푸로 머리 잘 감고 잘 말리고 베개 커버 잘 갈아주는 것 정말 중요합니다!

다들 고통에서 벗어나셨으면 좋겠고 궁금하신 사항 댓글에 남겨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